조회수 : 2459
작성일 : 2018-07-07 00:15
시작하는 글
파이썬의 유래와 역사, 파이썬의 장단점, 파이썬 설치 방법 . . . 등 과 같은 내용을 다루려고 하였으나,
파이썬 대화형 인터프리터로 그 첫 발을 내딛기로 결정했다.
파이썬 설치에 관한 내용은 다루지 않을 계획이며 내용은 윈도우 기준입니다.
1. 파이썬 대화형 인터프리터
1-1. 파이썬 대화형 인터프리터 실행
윈도우에서 python 검색 → Python 3.6 (32-bit) 실행.
직접 디렉토리를 찾아 들어가서 실행해도 상관없다.
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콘솔창이 띄워진다.
Python 3.6.5 (v3.6.5:f59c0932b4, Mar 28 2018, 16:07:46) [MSC v.1900 32 bit (Intel)] on win32
Type "help", "copyright", "credits" or "license" for more information.
>>>
우리는 성공적으로 인터프리터를 실행시켰다!
1-2. 파이썬 대화형 인터프리터란?
위와 같은 콘솔창을 파이썬 대화형 인터프리터라 부른다.
다른 이름으로 파이썬 쉘(python shell)이라고도 부르며, 짧고 간단한 실습 등을 할 때 자주 사용한다.
>>>
는 프롬프트(prompt)라고 부르며, 이 곳에 코드를 입력하면 마치 대화하듯이 즉각 코드를 실행한다.
>>>
대신 표시되는 ...
은 문장이 아직 끝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.
후에 반복문이나 조건문, 함수 등의 내용을 실습할 때 확인 할 수 있다.
[닫기] 버튼을 클릭하거나 exit()
을 입력하면 인터프리터가 종료된다.
2. 파이썬 대화형 인터프리터 사용 방법
인터프리터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.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.
>>> print('hello, world!') hello, world! >>> a = 'Coding Whale' >>> print(a) Coding Whale
대화형 인터프리터는 앞으로 파이썬을 공부하고 사용하는 동안 계속 쓰일 것이다.
>>> 는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한다!
3. 여담
- 파이썬 설치 시 같이 설치되는 IDLE라는 개발환경이 같이 설치된다.
- IDLE는 쉘과 에디터를 같이 제공한다.
- 에디터에서 작성한 코드를 쉘에서 실행하는 방법으로, 쉘의 형태는 파이썬 대화형 인터프리터와 같은 파이썬 쉘이다.
1등으로 댓글 입력하기